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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념

강화 학습(Reinforcement Learning)은 에이전트가 환경과 상호작용하면서 시행착오를 통해 최적의 행동 전략을 학습하는 머신러닝의 한 분야이다. 지도 학습이나 비지도 학습과는 달리, 명확한 정답 데이터나 레이블이 주어지지 않으며, 에이전트는 주어진 환경 내에서 행동을 수행하고 그 결과로 주어지는 보상(reward)을 통해 학습한다. 강화 학습의 목표는 누적 보상을 최대화하는 최적의 정책(Policy)을 찾는 것이다.
강화 학습은 주로 다음과 같은 요소들로 구성된다. 에이전트(Agent)는 학습하는 주체이며, 환경(Environment)은 에이전트가 상호작용하는 대상이다. 상태(State)는 환경의 현재 상황을 나타내며, 행동(Action)은 에이전트가 환경에 대해 할 수 있는 선택이다. 보상(Reward)은 에이전트의 행동에 대한 피드백으로, 긍정적인 보상은 행동을 강화하고, 부정적인 보상은 행동을 억제하는 역할을 한다. 강화 학습은 마르코프 결정 과정(Markov Decision Process, MDP)이라는 수학적 프레임워크를 기반으로 하며, 동적 계획법, 몬테카를로 방법, 시간차 학습(Temporal-Difference Learning) 등 다양한 알고리즘을 사용한다.
강화 학습의 핵심은 에이전트가 현재 상태에서 어떤 행동을 취해야 보상을 최대화할 수 있는지 학습하는 것이다. 이는 탐험(exploration)활용(exploitation)이라는 두 가지 상반된 요구 사이에서 균형을 찾는 과정을 포함한다. 탐험은 새로운 행동을 시도하여 더 나은 보상을 얻을 가능성을 모색하는 것이고, 활용은 지금까지 얻은 지식을 바탕으로 이미 좋은 결과를 얻었던 행동을 반복하는 것이다. 이러한 탐험과 활용의 균형을 통해 에이전트는 환경에 대한 최적의 정책을 학습하게 된다.
또한, 강화 학습은 다양한 알고리즘과 기법을 통해 복잡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강력한 도구를 제공한다. 심층 신경망과 결합된 심층 강화 학습(Deep Reinforcement Learning)은 특히 고차원 상태 공간과 복잡한 행동 공간을 가진 문제에 효과적인 접근 방식을 제공한다.

#관련 용어

에이전트
환경과 상호작용하며 학습하는 주체
환경
에이전트가 상호작용하는 대상 및 시스템
상태
환경의 현재 상황을 나타내는 정보
행동
에이전트가 환경에 대해 수행하는 선택
보상
에이전트의 행동에 대한 피드백, 학습의 지표
정책
주어진 상태에서 어떤 행동을 할지를 결정하는 규칙
마르코프 결정 과정
강화 학습의 수학적 모델

#직무 연관도

DA | Data Analyst희박
시뮬레이션 및 모델링을 통해 시스템 분석 가능
DS | Data Scientist밀접
복잡한 시스템의 행동을 모델링하고 최적화하는 연구에 필수적
DE | Data Engineer낮음
자동화 시스템, 로봇 제어, 게임 개발 등 다양한 분야에 응용

#사용 사례

게임 인공지능로봇 제어자율 주행추천 시스템금융 거래에너지 관리
개요
강화 학습은 복잡한 환경에서 최적의 의사 결정을 내리는 시스템을 개발하는 데 사용된다. 게임 인공지능에서부터 로봇 제어, 자율 주행, 금융 거래, 추천 시스템 등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으며, 특히 환경과 상호작용하면서 학습해야 하는 문제에 효과적이다.
사례
알파고(AlphaGo)는 강화 학습을 통해 바둑을 학습하여 세계 최강의 프로 바둑 기사를 이겼으며, 자율 주행 자동차는 강화 학습을 통해 다양한 도로 환경에서 안전하게 주행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참고 자료

#추천 포스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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